분야별 AI 기술 접목 확산… 민간부터 정부까지 협력 가속
  • 조창현 기자
  • 승인 2023.07.17 14: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전환 통한 경쟁력 향상 위해 조직별 전문성 기반 협업 강화

[인더스트리뉴스 조창현 기자] 디지털 기술이 발전을 거듭하면서 AI 같은 기술을 산업계뿐만 아니라 일반 국민들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사회 전반적으로도 기존 시스템을 교체하거나 다양한 혁신 기술을 접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다. 정부는 현시점을 디지털 심화 시대로 바라보고 AI 및 데이터 중심 국가전략을 마련하는 중이다. 이에 모든 데이터가 융합되는 ‘디지털플랫폼’에서 국민과 기업, 정부가 함께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기존 시스템을 디지털 기반으로 재정비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기술 적용이 확산되고 있다. [사진=gettyimage]

정부기관에서도 관련 정책을 추진·검토하거나 민간 및 각 부처가 협업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 디지털 전환을 통해 분산된 데이터를 통합하듯 각자가 보유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힘을 합치겠다는 것이다. 현재 상호 협력을 강화해 디지털 분야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사례가 제시되고 있다.

협업사례① - 정부, 민간과 함께 세계 최초 AI 특허심사시스템 구축

디지털 전환 흐름이 이어지면서 기존 특허 시스템에도 변화가 생길 전망이다. 특허청(청장 이인실)은 LG AI연구원(원장 배경훈)과 협력해 초거대 AI 모델을 활용한 특허심사시스템 개발에 본격 착수한다. 이에 특허청은 LG AI연구원과 지난 14일 LG사이언스파크에서 ‘AI 기반 특허심사시스템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했다.

앞으로 LG AI연구원은 초거대 AI인 엑사원(EXAONE)을 개발하면서 쌓은 AI 개발 노하우와 관련 기술교육을 특허청에 제공한다. 특허청은 연구원으로부터 AI 전문지식을 제공받아 초거대 AI 기반 특허심사시스템 구현에 적용할 예정이다. 우선적으로 올해는 특허문서 전용 AI 언어모델을 구축한다.

연구원은 특허청으로부터 특허에 대한 전문지식과 특허청 보유 특허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특허청은 연구원이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게 되면서 특허 분야에 특화된 AI 기술개발을 하는 과정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특허청은 특허행정 전반에 대한 AI 활용 기반 구축을 시작으로 심사·심판 및 고객서비스·데이터 구축 등 각 분야에 AI 기술을 본격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초거대 AI를 특허행정에 적용함으로써 심사 품질을 높이겠다는 것이다. 특허청은 세계 최초로 초거대 AI 선진 활용사례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특허청 이인실 청장은 “국가 경쟁력에 있어 AI 기술개발이 중요한 시점에 AI 영역에 강점이 있는 LG AI연구원과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며, “협력을 통해 특허행정 분야에서 세계 최초로 초거대 AI를 적용해 특허심사 품질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LG 배경훈 AI연구원장은 “LG AI연구원은 특허청의 특허정보를 바탕으로 AI 기술을 보다 발전시켜 우리나라 AI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며, “특허청과 긴밀하게 협력해 초거대 AI의 세계적 선진 활용사례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국방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AI 및 ICT 기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사진=gettyimage]

협업사례② - 부처간 역량 합쳐 AI 등 협력 가속

국방혁신4.0을 추진하고 있는 국방부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와 디지털 기술 확산 및 AI 과학기술강군 건설을 구현하고, 양 부처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을 통한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자 지난 14일 ‘제6차 ICT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협의회에는 국방부 강완구 기획조정실장과 과기정통부 강도현 정보통신정책실장이 참석해 △인공지능 기술융합 강화 및 ICT 연구개발 협력 확대 △국방 ICT 제품의 글로벌 진출 △국방분야 첨단 ICT 융합 및 기술교류 활성화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위한 양 부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국방부 강완구 기획조정실장은 “국방혁신4.0으로 국방에 ICT 첨단기술을 적용해 군사 운용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과기정통부와 협업해 민간 분야 첨단혁신기술을 국방에 신속 도입하고, 민·군 겸용 기술 공동개발이라는 공통된 인식으로 협력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부처는 국가 디지털 역량을 확보하고 글로벌 디지털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협력과 소통을 지속 확대할 예정이다. 가속되는 디지털 기술 혁신 속에서 상호 전문성을 가진 분야를 결합해 시너지를 내겠다는 것이다.

과기정통부 강도현 정보통신정책실장은 “글로벌 디지털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국방 분야 디지털 확산 및 적극적인 ICT 융합이 중요하다”며, “ICT를 기반으로 국가안보를 강화하고, 국방 분야가 ICT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국방부와 협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디지털정부 수출 확대 발판을 마련하고, 관련 협업을 추진하고자 행정안전부는 오는 21일까지 ‘디지털정부 정책관리자 과정’을 진행한다. [사진=gettyimage]

협업사례③ - 디지털정부 수출 확대 및 관련 국가 협력 강화

우리 디지털정부는 2019년 OECD 평가 1위, 2022년 UN 평가 3위 및 세계은행 평가 1위를 기록하는 등 세계 최고 수준으로 인정받고 있다. 정부데이터센터와 조달·관세·특허 같이 다양한 분야 한국형 공공 정보시스템이 전 세계에 진출하고 있으며, 2016년 2.7억 달러 규모였던 디지털정부 수출은 2021년 5억 달러까지 증가했다.

한국이 디지털정부 관련 분야를 선도해나가고 있는 가운데, 행정안전부는 태국, 튀니지, 에티오피아, 온두라스, 우즈베키스탄, 네팔, 세네갈, 몽골, 라오스 등 9개국이 참여하는 ‘디지털정부 정책관리자 과정’이 17일부터 오는 21일까지 열린다고 밝혔다.

디지털정부 정책관리자 과정은 디지털정부 수출 확대 발판을 마련하고자 2014년부터 운영 중이다. 개발도상국 고위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우리 디지털정부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연수 프로그램으로 지난해까지 총 169명이 수료했다.

올해 참가하는 9개국 대표들은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7일까지 한국 디지털정부 정책과 우수사례에 대한 온라인 강의를 수료하고, 우리와 협력을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에 대한 제안서를 직접 작성했다. 이에 제안서를 바탕으로 디지털정부 협력을 본격 구체화하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며, 행정안전부는 디지털정부 관련 기관과 기업을 만나는 자리를 마련해 한국 디지털정부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방침이다.

행정안전부 서보람 디지털정부국장은 “디지털정부 정책관리자 과정은 개발도상국과 디지털정부 협력을 확대해 나가는 중요한 계기”라며, “앞으로도 우리나라가 디지털정부 선도국으로서 국제사회가 기대하는 역할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개발도상국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는 것에 앞장설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서보람 국장은 “한국 디지털플랫폼정부를 홍보하고 협력사업을 적극 발굴해 우리 기업들이 해외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