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터뷰] 전라남도 손명도 에너지정책과장 “태양광E 기반 데이터센터 조성… 영농태양광 선진 모델 확보”
  • 최용구 기자
  • 승인 2023.09.08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솔라시도 ‘태양광 집적화’ 단지 추진, 에너지 기업 판로 다변화 지원

[인더스트리뉴스 최용구 기자] 전라남도(도지사 김영록)는 2022년 기준 전국에서 가장 많은 태양광 설비를 보유하고 있다. 한국전력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전체 태양광 설비용량 약 21GW 가운데 22%인 4.7GW가 전남도에 집중돼 있다. 전남은 지난 2000년부터 자가소비용 태양광 설비를 확대했다. 그동안 △신재생에너지 확대기반 조성 사업 △신재생에너지 보급 융복합 지원 사업 등으로 주택, 공공상업시설 등에 설치한 태양광 설비는 총 79MW다. 약 2,824억원의 사업비가 반영됐다. 자가소비용 외에 ‘전기사업용 태양광 발전설비’로는 1만7,978개소에 4,674MW를 구축(2022년 기준) 중이다. 2025년엔 이를 6.1GW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전남은 풍부한 일사량 등 태양광발전에 적합한 지리적 요건을 갖췄다. 재생에너지 설비용량 및 발전량에서 전국 최고 수준을 보인다. 전남도는 앞서 해남군, TGK 등과 200MW 재생에너지 기반 데이터센터 건립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와도 40MW 규모의 데이터센터 구축 투자협약을 맺었다. 현재 전남 해남군 ‘솔라시도’에는 데이터센터 조성 공사가 한창이다. 전라남도 손명도 에너지정책과장은 “국내외 유수 기업들과 재생에너지 공급에 대한 지속적인 협의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손 과장은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이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다”라며, “전국에서 가장 재생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전남에는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보성군에 위치한 ‘농업인 제1호 영농형 태양광발전소’ [사진=전라남도] 

전남은 재생에너지 설비용량이 전국 최고 수준이다

특히 태양광발전 설비용량 및 발전량에선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전남도는 일사량 등 조건이 좋다. 햇빛은 사람이 조절할 수 없다는 점에서 큰 지리적 이점을 지녔다. 우리 에너지정책과는 태양광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에 중점을 두고 정책을 운영 중이다. 내년엔 분산에너지 활성화 특별법도 시행될 예정이다. 전남도로써는 또 다른 기회가 될 것이란 기대가 크다.  ‘’

분산에너지의 핵심은 ‘전력의 자급자족’이다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을 보면 VPP 및 ESS 정착 등이 핵심으로 들어가 있다. 그만큼 재생에너지 보급은 물론 보편화가 필수다. 전남도는 2025년까지 전기사업용 태양광 발전설비 인프라를 6.1GW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는 2017년 설정된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 계획’에서 설정된 값이다.   

태양광 보급 과정엔 부지 확보 및 주민 수용성 등이 뒷받침돼야 한다. 보급의 지속을 담보할 수 있을까

전남도는 이미 국내에서 가장 많은 재생에너지 설비량과 발전량을 보유하고 있다. 설비 용량은 지난 2020년 3.73GW에서 2022년 5.14GW로 증가했다. 최근 3년(2020~2022)간 국내 1위 자리를 유지했다. 그에 따른 재생에너지 발전량도 2020년 4.4TWh에서 지난해 6.68TWh까지 늘었다. 국내 재생에너지 실정을 감안하면 전남은 풍부한 재생에너지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전력 공급의 가능성이 가장 높은 지역이다. 보급량만큼이나 그동안 많은 노하우도 쌓았다.

해남군 솔라시도 전경 [사진=전라남도]

어떤 노하우인가?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는 주민수용성이 우선돼야 하지 않나. 주민 상생형의 발전사업 모델을 발굴함으로써 결실을 맺은 사례가 적지 않다. 재생에너지로 인한 소득을 외부 발전사업자가 독식하는 것이 아닌, 연금 방식으로 도민에게 이익을 공유한 내용이다. 특히 ‘영농형 태양광’을 통한 발전사업 모델 확보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국내 태양광 기업들의 해외 시장 진출을 도운 경험도 강조하고 싶다. 

어떤 사례들이 있었나

신안의 사례는 많은 가능성을 보여줬다. 신안군 안좌면 자라분교의 얘기다. 2020년 당시 이 곳은 학생수가 고작 3명이던 폐교 예정의 장소였다. 하지만 태양광발전 개발 이익 공유를 통해 상황은 반전됐다. 사업 이후 오히려 학생수가 늘어나는 현상이 나타났다. 지역 주민들에게 지급된 햇빛연금 등이 생활의 변화를 불러온 셈이다. 지역 주민들은 1인당 분기별 최대 60만원의 햇빛연금(배당금)을 받고 있다. 아울러 전남도는 앞서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주, 호레즘주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재생에너지 우호 교류의 취지다. 협약에 따라 도내 기업들은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추진하는 태양광 보급 사업에서 참여의 기회를 얻고 있다. 

전국적으로 ‘분산에너지 특구’에 대한 관심이 크다

우리 역시 특구 유치를 염두한 여러 방안들을 모색하고 있다. 전남도는 기업 R&D, 시제품 개발 등 기업지원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빛가람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조성된 에너지밸리는 핵심이다. 목표는 2030년까지 ‘에너지 기업 1000개사 유치’다. 올해 5월까지 우선 582곳을 유치했다. 구체적인 성과도 창출됐는 데 지난해 열린 ‘두바이 에너지 위크’를 통해 8,700만달러의 MOA가 체결됐다. 판로 다변화 등 수출 교두보 마련의 사업을 지속하면서 특구 유치에 대비할 것이다. 

전라남도 손명도 에너지정책과장 [사진=전라남도]

기업의 화두는 RE100이다

그렇다. 전남도 역시 RE100 산업용지 조성에 노력하고 있다. 해남군 솔라시도에 있는 1GW 규모 태양광발전 단지를 중심으로 많은 변화를 준비 중이다. 솔라시도에는 향후 대규모 데이터센터들이 들어설 예정이기 때문에 막대한 전력 소비가 예상된다. 현재 해남군 부동지구 간척지 자리에 ‘태양광 집적화 단지’ 조성을 추진 중이다. 데이터센터 및 RE100 산업용지 등에 공급할 재생에너지 전력을 생산하는 내용이다. 

향후 계획을 정리한다면?

태양광 집적화 단지뿐만 아니라 영농태양광 관련 프로젝트도 지역의 큰 이슈다. 전남도는 영광군 월평마을에 3MW 규모 ‘전남 제1호 주민 주도형 영농태양광 발전단지’를 추진하고 있다. 개발허가 등을 거쳐 올해 하반기 준공이 목표다. 토지주, 임차농, 인근 주민까지 모두가 만족하는 주민참여 선진 모델을 만들 계획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