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김은경 기자] 국내 주요 카드사들이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와 대손비용 증가의 이중고를 겪으며 상반기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
하반기에도 본업에서의 수익성 회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면서, 업계 전반에 걸쳐 비용 절감 등 긴축 경영에 돌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12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상반기 실적을 공시한 6개 카드사(삼성·KB국민·현대·하나·우리카드)의 당기순이익 총액은 1조115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조3622억원) 대비 2469억원(18.12%) 감소했다. 현대카드를 제외한 모든 카드사가 전년 동기 대비 순익이 줄었다. 현대카드는 소폭 증가(1.0%)한 반면, 나머지 5개사는 줄줄이 실적이 후퇴했다.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은 수익 구조의 핵심인 가맹점 수수료 수입 감소와 카드론 연체 증가에 따른 대손비용 급증이다.
실제로 카드업계는 2012년 여신전문금융업법 개정 이후 적격비용 기반의 수수료율 산정 체계를 적용받고 있다.
이에 따라 금융위원회는 정기적으로 적격비용을 재산정하고, 연 매출 30억원 이하의 영세·중소가맹점에 대해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도록 했다.
적격비용이란 카드사의 자금조달비용, 위험관리비용, 부가가치통신사업자(VAN) 수수료 등 카드 결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원가를 뜻한다.
지난해 금융당국은 영세 가맹점(연 매출 10억원 이하)에 대해 신용카드 수수료율을 0.1%포인트(p), 중소 가맹점(10억~30억원 이하)은 0.05%p 인하했다. 체크카드 수수료율은 모든 영세·중소가맹점에 0.1%p 낮췄다.
이에 따라 카드업계 전체 연간 수수료 수입은 약 3000억원 가량 줄어들 것으로 추산된다. 전체 가맹점의 97%가 우대 수수료율 적용 대상인 만큼, 사실상 본업에서의 수익성은 크게 저하된 상황이다.
대손비용 부담도 가중됐다. 올해 상반기 6개 카드사의 대손비용은 1조945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조7597억원)보다 10.5% 증가했다.
대손비용은 고객이 빌린 돈을 상환하지 못할 경우에 대비해 카드사가 미리 설정해두는 손실 비용으로, 경기 침체 여파로 취약 차주의 연체가 늘어난 것이 영향을 미쳤다.
한편, 2분기 전체 신용카드 승인액(신용·체크·선불카드 포함)은 313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증가했다. 정부가 민생 소비 진작을 위해 지급한 소비쿠폰의 영향으로 소상공인 매출이 늘어난 것이 주된 요인이다.
하지만 해당 소비쿠폰 사용처 대부분이 우대 수수료율이 적용되는 가맹점인 데다, 인프라 구축 비용까지 고려하면 카드사 입장에서는 실익이 크지 않다는 분석이다.
업계에 따르면, 하반기에도 악재는 이어질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지난 7월 ‘가계대출 관리 방안’을 발표하며 카드론을 ‘신용대출’에 포함,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 대상으로 편입했다.
이에 따라 카드사는 앞으로 카드론 한도를 타 금융권 신용대출과 합산해 차주의 연소득 100% 이내에서 관리해야 한다.
특히 DSR 3단계 시행으로 인해 카드사들이 주력해온 카드론 영업의 위축은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수익 다각화를 위한 신규 사업 발굴과 함께 마케팅 비용 축소, PLCC(상업자 표시 카드) 확대 등을 통한 비용 절감 노력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DSR 규제와 카드론 축소로 인해 하반기 수익성 악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특히 취약 차주가 카드론을 대환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카드론이 막히면 연체율이 상승하고 이에 따른 대손충당금 부담이 더 커질 수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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