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신세계그룹이 국내 유통기업 가운데 처음으로 2026년 정기 임원인사를 26일 단행했다.
이번 인사는 지난해 10월 30일 단행된 '2025년 정기 임원인사'와 비교해 약 35일 가량 앞당겨 실시됐다.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한 새로운 리더십을 일찍 구축하겠다는 의지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번 인사에서 사장 승진자는 2명이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가 사장으로 승진했다.
박 대표는 하우스 오브 신세계와 스위트 파크 개점 등 백화점의 혁신을 주도해온 성과를 인정받았다.
박 대표는 종전처럼 신세계센트럴 대표를 겸직하며 미래 성장 동력 발굴에 힘을 쏟을 예정이다.
문성욱 시그나이트 대표도 사장으로 승진했다. 문 대표는 정유경 ㈜신세계 회장의 남편이다.
문 대표는 승진과 함께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도 겸직하게 됐다.
라이브쇼핑의 새로운 도약과 함께 온라인 영역에서 다양한 사업 시너지 강화에 힘을 싣게 된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인사에서 위기 극복과 경쟁력 회복을 제1 목표로 어느 때보다 성과주의 기조를 강화했다.
신세계그룹과 알리바바 인터내셔널이 합작한 조인트벤처 자회사로 변신하는 지마켓의 신임 대표에는 이커머스 전문가인 제임스 장(한국명 장승환)이 내정됐다.
알리바바의 동남아 지역 플랫폼인 라자다를 경영했던 제임스 장은 지마켓의 새 성장 비전인 ‘셀러들의 글로벌 진출’과 ‘AI 테크 역량 향상’을 도모해 지마켓 재도약을 이끌게 된다.
신세계 이커머스의 또 한 축인 SSG닷컴 새 대표에는 최택원 이마트 영업본부장이 선임됐다.
SCM전문가인 최 신임 대표는 이마트와 SSG닷컴 간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해 신선식품 등 SSG닷컴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신임 신세계인터내셔날 대표에는 김덕주 해외패션본부장이 내정됐다.
김 신임 대표는 그간 쌓아온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신세계인터내셔날 실적 개선을 이끌 중책을 부여받았다.
신세계푸드는 임형섭 B2B담당이 새 대표로 선임됐다.
임 신임 대표는 신세계푸드의 ‘식품 B2B 전문기업 전환’ 비전을 추진하게 된다.
조선호텔앤리조트 신임 대표에는 마케팅 전문가 최훈학 SSG닷컴 대표가 내정됐다.
신세계디에프(면세점)는 각종 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이석구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표를 새 대표로 발탁했다.
이 신임 대표는 조선호텔, 스타벅스 대표 등을 역임한 베테랑 경영인으로 이번에는 면세사업 돌파구 마련이라는 중책을 맡았다.
신세계인터내셔날 코스메틱 부문에는 젊은 인재의 파격적인 중용이 눈에 띈다.
코스메틱1부문 대표에는 1980년생인 서민성 대표가 선임됐다.
서 대표는 신세계백화점과 신세계인터내셔날 등에서 뷰티 사업 혁신 전략 수립을 주도했던 전문가다.
코스메틱2부문 대표로 내정된 이승민 대표 역시 1985년생이다. 이 신임 대표는 그룹 최초의 여성 CEO이기도 하다.
지마켓 대표 내정자인 제임스 장도 1985년생이다.
또한 이번에 신임 임원으로 선임된 32명 중 절반 가까운 14명이 40대다.
40대 임원들의 대거 발탁으로 전체 임원 중 40대 비율은 16%로 종전보다 그 비중이 약 2배로 커졌다.
신세계그룹 관계자는 “성과주의를 구현한 새로운 리더십을 토대로 본업 경쟁력 극대화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오픈 13년만의 최대 리뉴얼"…신세계 의정부점, 경기 북부 패션 중심지로 도약
- G마켓-알리 이커머스 ‘공룡’ 탄생…쿠팡‧네이버와 ‘강대강대강’ 진검승부
- 신세계그룹, 추석 앞두고 협력사 납품 대금 2000억원 조기 지급
- 신라면세점, '1900억원' 위약금에도 결국 인천공항서 철수키로
- 신세계그룹, 10개 주요 계열사서 2026년 신입사원 공개 채용
- 신세계·알리 합작사, 8개월만에 공정위 승인…“고객‧셀러 상생 플랫폼 만들 것”
- 노브랜드 버거, '대한민국 SNS 대상' 식품제조 부문 대상
- SSG닷컴, ‘22Week’ 개최…"최대 2만2000원 장보기 할인 "
- SSG닷컴, 오프라인 체험 온라인으로 연계…"2030, 신규고객 유입 효과 ‘톡톡’"
- 이마트, 30일부터 '2025 쓱데이'…한우, 삼겹살, 연어 반값
- '유통 빅3' 인사 시계 빨라졌다…신세계 '쇄신'‧현대百 '안정'‧롯데 '선택의 기로'
- 정용진 회장, ‘신세계-알리바바’ 합작법인 첫 이사회 의장 맡는다
- 이마트 “미등기 임원 114억원 배임 혐의로 고소”
- 신세계라이브쇼핑, 대한항공 마일리지 전용 여행상품 론칭…“홈쇼핑 최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