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스트리뉴스 서영길 기자] KT가 최근 발생한 무단 소액결제 피해 사태와 관련해 공식적으로 고개 숙여 사과하고, 피해 고객에 대한 전액 보상과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내놓았다.
KT는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통한 5561명의 개인정보 유출 정황도 확인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밝히며, 유심(USIM) 교체와 보안 서비스 강화 등 즉각적인 보호 조치를 시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영섭 KT 대표는 11일 서울 광화문 KT 웨스트 사옥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회사와 임직원의 모든 역량을 투입해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취했고, 피해 고객들에게 100%의 보상책을 강구하겠다”며 머리를 숙였다.
김 대표는 “최근 소액결제 피해 사고로 크나큰 불안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을 사과 드리고자 무거운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며 “국민과 고객, 유관기관 여러분께 염려를 끼쳐 죄송하고 또 피해 고객에게도 머리 숙여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그는 이어 “통신사로서 의무와 역할을 다하겠다”며 “현재까지 드러난 상황을 철저히 점검하고 반성하며, 국민과 고객이 안심할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재차 고개를 숙였다.
◆ 불법 기지국 통한 개인정보 유출 정황 확인
KT는 이번 사태의 핵심 원인으로 불법 초소형 기지국을 지목했다.
KT는 자체 조사 결과 불법 기지국을 통해 일부 고객의 국제이동가입자식별정보(IMSI)가 유출된 정황을 확인하고 이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했다고 밝혔다.
IMSI는 가입자마다 부여되는 고유번호로, 유심에 저장되는 핵심 개인정보에 해당한다.
이날 KT 측의 발표에 따르면 불법 기지국의 신호를 수신한 고객은 총 1만9000명에 달했으며, 이 가운데 5561명의 IMSI 유출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 중 실제 무단 소액결제 피해가 발생한 고객은 278명으로, 1인당 피해액은 약 54만원 수준으로 회사 측은 추산했다.
KT는 “불법 기지국 신호 수신 이력이 있는 고객 전원에게 무료 유심 교체와 유심 보호 서비스 가입을 지원하고 있다”며 “원활한 교체를 위해 약 100만개 정도의 충분한 유심 물량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KT는 이날 오후부터 불법 기지국의 신호를 수신한 고객들에게 개인정보보호위원회 신고 사실과 피해 조회 방법, 유심 교체 신청 링크 등을 문자로 안내했다고 밝혔다.
특히 12일부터는 소액결제 본인 인증에 생체 인증 기반의 패스(PASS) 인증만을 적용해 비정상 결제 시도를 차단하겠다고 강조했다.
KT는 “생체 인증을 기반으로 한 본인 확인을 통해 보안 우려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KT는 이번 사태로 불안을 겪는 고객을 위해 전용 고객센터(080-722-0100)를 24시간 운영 중이다.
이를 통해 개인정보 악용이 의심되는 전화나 메시지를 받았거나 소액결제 피해를 입은 고객이 즉시 문의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피해가 확인된 고객에게는 소액결제 청구를 면제하고, 피해 규모에 맞춘 보상 절차를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KT는 정부 및 수사 당국과 긴밀히 협력해 정확한 원인을 규명하고, 제도 개선책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KT는 “비정상 소액결제 발생 여부를 전수 조사하고, 추가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술적 조치를 강화했다”며 “향후 조사 결과에 따라 제도와 절차를 보완해 고객 신뢰 회복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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